일본 대중 문화가 중국에 대량 공급되고 전파되더라고 한국의 대중 문화와 한국이라는 국가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느낌을 좋아하는 중국의 특정층은 여전히 매니아 층으로 남을 것으로 볼 수 있다. 2008,5.2 진행된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현대 미학의 동향과 쟁점> 수업 토론 내용 정리.
2) 일
정체성의 확립 및 국가통합에 성공한 몇 안되는 나라중의 하나이다.
한편, 일본의 경우 매년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여 해외 일본어교사 연수지원, 문부성 초청장학생 지원사업, 일본학 연구 지원사업, 일본의 역사(특히, 근·현대사 부분)알리기 및 전쟁책임 정당화 논리 전파사업, 교과서 왜곡 시정사업
일본의 요사코이 마츠리 마츠리는 이벤트의 나라 일본의 뿌리로서 집단에 의한 의례 행동의 하나이다. 본래는 원시 종교의 집단의식을 총칭하였으나, 현대에서는 문화적으로 일반화되어 경축을 위한 사회 행사를 통칭하기도 한다. 일본 각지에 전승되어 행하는 마츠리는 일본인의 마음을 지탱해주는
정체성을 억압하고 동화정책만을 중시했다. 그러나 프랑스식 통합주의는 이민자들에 대한 사회적 차별로 이어졌고, 누적된 이민 민족들의 불만과 갈등은 결국 대규모 소요사태로까지 폭발했다.
혈통주의는 독일과 일본 등 민족의식이 강한 국민국가들이 채택해온 방식이다. 이들 국가는 출생과
정책이 중요한 정책방향으로 제시되면서 민주적 시장경제정책의 근간이 되고 있는 신자유주의가 우리 사회의 정책에 중요한 이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 볼 수 있다.따라서 지금 ‘세계가 하나’가 된 지구촌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세계화의 근간이 되고 있는 신자유주의
문화적 측면에서 볼 때, 통일은 문화적 이질성을 극복하고 '동질성을 회복'하는 것이다. 분단의 장기화로 말미암아 오늘날 남북 간의 동질적 요소가 부분적으로 파괴되어가고 있어 민족의 정체성마저 위협 받고 있는 실정이다. 남과 북이 함께 민족 전통의 위에서 민족의 앞날을 밝히는 새로운 문화를
일본과의 정상 교류, 국내에서의 청산 과정, 그리고 한국문화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전망을 통해 이러한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것이다.
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문화에 남아 있는 일제 강점기의 잔재를 탐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청산하여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정책, 제11장 소비에트 정권 초기의 가족·출산정책, 제12장 세계화 시대 유럽의 이주 여성들, 제13장 20세기 전환기 미국에서 ‘인디언’으로 살아가기, 제14장 라틴아메리카 여성의 삶과 문화, 제15장 식민지 해방운동 속의 알제리 여성 그리고 독립 후 50년
동양과 서양에서 여성들의 현재 주어진 위치
문화주의의 민족국가와 소수집단 현상이 등장했다.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단일한 민족 국가들이 가지고 있던 다양한 문화를 서로 인정하고 교류하기 위해 여러 문화를 존중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현대 한국 사회는 1980년대부터 국내 체류 외국인이 점차 증가하고 있고, 2050년에는 전체 인구의 9.2%
2015년 한국사회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사회복지 대책
Ⅰ. 서론
현재 세계는 급속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구의 이동 및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국가 간 경제, 사회, 문화, 정치 등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 현상은 직·간접적으로 한 사회 내의 문화적 다양성을 확대시켜 국